리스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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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에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합니다
전사리스크관리가 ISO31000이라면 프로젝트 관리에서 리스크관리는 프로세스를 통한 리스크관리입니다.
리스크 관리는 문화가 중요합니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책임을 지는 문화가 있어야 합니다.
"발생전 예방"이 핵심이 되는 문장입니다.
리스크는 대부분 기업에서 잘한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취약합니다.
이에 리스크 관리의 체계적인 접근과 정착이 중요합니다.리스크 관리는 어떤 조직이나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이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는 부정적인 리스크(위험)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리스크(기회)에 대한 관리도 포함합니다.리스크 관리는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는 동안 나타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에 대한 대비책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데에 중요합니다.리스크 관리는 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1. 리스크 식별 (Risk Identification): 프로젝트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위험 요소들을 식별합니다. 이는 내부 및 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2. 리스크 분석 (Risk Analysis): 식별된 리스크를 평가하고 순위를 매깁니다. 이는 리스크의 발생 가능성과 영향을 고려하여 어떤 리스크에 주의를 기울일지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3. 리스크 평가 (Risk Assessment): 리스크 평가는 리스크의 중요성을 평가하는 단계로, 각 리스크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리스크에 먼저 대응해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4. 리스크 대응 (Risk Response): 리스크 대응은 식별된 리스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리스크를 회피, 감소, 나누기, 전이하기, 수용하기 등의 방식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5. 모니터링 및 통제 (Monitoring and Controlling): 프로젝트나 조직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리스크가 발생하거나 기존의 리스크가 변할 경우에는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6. 리스크 보고 및 의사 결정 (Reporting and Decision Making): 리스크 관리의 결과와 진행 상황을 이해 관계자들에게 보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단계입니다.
리스크 관리는 계획 단계에서 시작하여 프로젝트 또는 조직이 진행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는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조직의 목표를 더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프로젝트 관리에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합니다
전사리스크관리가 ISO31000이라면 프로젝트 관리에서 리스크관리는 프로세스를 통한 리스크관리입니다.
리스크 관리는 문화가 중요합니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책임을 지는 문화가 있어야 합니다.
"발생전 예방"이 핵심이 되는 문장입니다. 리스크는 대부분 기업에서 잘한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취약합니다.
이에 리스크 관리의 체계적인 접근과 정착이 중요합니다.
리스크 관리는 어떤 조직이나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이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는 부정적인 리스크(위험)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리스크(기회)에 대한 관리도 포함합니다.
리스크 관리는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는 동안 나타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에 대한 대비책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데에 중요합니다.리스크 관리는 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1. 리스크 식별 (Risk Identification): 프로젝트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위험 요소들을 식별합니다. 이는 내부 및 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2. 리스크 분석 (Risk Analysis): 식별된 리스크를 평가하고 순위를 매깁니다. 이는 리스크의 발생 가능성과 영향을 고려하여 어떤 리스크에 주의를 기울일지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3. 리스크 평가 (Risk Assessment): 리스크 평가는 리스크의 중요성을 평가하는 단계로, 각 리스크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리스크에 먼저 대응해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4. 리스크 대응 (Risk Response): 리스크 대응은 식별된 리스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리스크를 회피, 감소, 나누기, 전이하기, 수용하기 등의 방식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5. 모니터링 및 통제 (Monitoring and Controlling): 프로젝트나 조직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리스크가 발생하거나 기존의 리스크가 변할 경우에는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6. 리스크 보고 및 의사 결정 (Reporting and Decision Making): 리스크 관리의 결과와 진행 상황을 이해 관계자들에게 보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단계입니다.
리스크 관리는 계획 단계에서 시작하여 프로젝트 또는 조직이 진행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는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조직의 목표를 더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